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 회화, 표현, 면접준비, 출장 등

[영어공부] 4. 너 인성 문제 있어? 를 영어로

by 후랭쿠 2020. 10. 6.

[영어공부] 4. 너 인성 문제 있어? 를 영어로 

 안녕하세요. 무례한 사람들을 보면 잘 피해 다니지만, 그래도 마주쳐야 한다면 참지 않는 후랭쿠입니다. 

착하게 살려고 하는데 도와주지 않는 사람들이 많기는 합니다. 

 "Hey, what's up? Hey, what are you looking at?  Huh?  Why are you talking to me like that? You got a problem with me or what?" 

 위의 표현들은 미국 드라마나 유튜브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표현들입니다. 딱 누군가와 시비가 붙기 전 하는 언쟁들이죠. 인생을 살다 보면 정말 많은 이상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극한의 감정이 있거나 나의 분노를 표현할 때 욕설이나 비속어를 사용하고는 합니다.  무례하게 굴거나 예의 없이 아는 척을 하거나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더 그렇죠.  이럴 땐 우리는 이런 말을 하고는 합니다. 

"야 미쳤어?" "야 제정신이야?"  그런데, 요새 가짜 사나이라는 유튜브를 보면서 이런 말이 유행이 되었네요. 

"너 인성 문제 있어?" 

어법이 다소 영어식 표현처럼 느껴지지요?  이것을 영어로 해보면,

"Do you have an attitude problem?"이라고 말합니다.  

 

"아유 참. 쟤는 애티튜드가 문제야."

아니 애티튜드? 무슨 소리를 하는 거야? 

여기서 Attitude는 '태도'라는 뜻의 명사입니다. 유사하게는 manner라고도 하지요. 아니 영어가 더 긴데, 왜 한국말로 안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출처 me.me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I do not have an attitude problem.  You have problem with my attitude which is not my problem. "
난 내 인성[태도]에 문제가 없어. 네가 내 인성에 문제가 있을 뿐, 그게 내 잘못은 아니야. 

 

얼마 전에도 인성에 문제가 있어 보였던 사람의 통쾌한 몰락을 보여준 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약 4개월 전이었습니다.

twitter.com/i/status/1271300265170186240

 

Jaimetoons on Twitter

“A white couple call the police on me, a person of color, for stencilling a #BLM chalk message on my own front retaining wall. “Karen” lies and says she knows that I don’t live in my own house, because she knows the person who lives here. #blackliv

twitter.com

Jaimetoons 트위터

 미국 샌프란시스코 퍼시픽 하이츠에서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구호인 흑인의 생명은 중요하다 'Black Lives Matter' 운동이 있었을 당시 자신의 집 앞 담벼락에 분필로 해당 문구를 쓰던 동양계 미국인 후아닐로 씨에게 한 백인 부부가 오더니 남의 사유재산에서 그런 낙서를 하면 안 된다는 경고를 했습니다. 집주인이면 상관없지 않느냐는 후아닐로 씨에게 자신이 집주인을 알고 있다며 거짓말을 하자 황당한 후아닐로 씨는 집주인에게 전화를 하던지 경찰에 신고를 하던지 하라며 비꼬며 응수했고, 이 여성은 바로 경찰에 신고를 했지만, 경찰은 차에 내리지도 않고 바로 돌아갔다고 합니다. 그 집에서 18년째 살고 있던 집주인이었으니까요. 인종차별 반대 운동에 동참하려다 화가 난 후아닐로씨는 곧장 이 영상을 트위터에 게시하였고 이 영상은 조회수가 2,360만을 넘어서며 폭발적인 관심을 보였습니다.

 여성은 알고 보니 화장품 회사 라페이스의 창립자이자 CEO인 리사 알렉산더 씨였습니다. 이후에 그녀는 회사를 통해 결국 사과문을 올렸고 모든 SNS를 폐쇄했습니다. 

그녀의 사과문 전문입니다. 

"I want to apologize directly to Mr. Juanillo. There are not enough words to decribe how truly sorry I am for being disrespectful to him last Tuesday when I made the decision to question him about what he was doing in front of his home. I should have minded my own business. 

The last 48 hours has taught me that my actions were those of someone who is not aware of the damage caused by being ignorant and naive to racial inequalities. When I watch the video I am shocked and sad that I behaved the way I did. It was disrespectful to Mr. Juanillo and I am deeply sorry for that. I did not realize at that time that my actions were racist and have learned a painful lesson. I am taking hard look at the meaning behind white privilege and am comitted to growing from this experience. I would love to have coffee with Mr. Juanillo in our neighborhood so I can apologize in person and share a dialogue where I can continue to learn and grow and be a better person. "

해석을 해보면 이렇습니다.

 후아닐로 씨에게 직접 사과를 전하고 싶습니다. 지난 화요일 그가 그의 집에서 하고 있던 일에 질문을 한 날 나는 어떠한 말로도 그에게 진심으로 경솔했다는 점을 사과할수가 없습니다. 나는 내 일에나 신경써야 했습니다. 

지난 48시간 동안 내 행동은 무지와 인종차별적인 행동에 대해 알지 못했다는 것을 가르쳐주었습니다. 나는 그에게 매우 불손했고 진심으로 사과합니다. 나는 그것이 인종차별적이라 인식하지 못했고 그것은 나에게 뼈아픈 교훈을 주었습니다.  나는 백인의 특권의 의미를 더 자세히 살펴보고, 이 경험으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후아닐로 씨와 우리 동네에서 같이 커피한잔을 하며 진심어린 사과를 하고 계속해서 배우고 성장하며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는 대화를 나누고 싶습니다. 

 

출처 - 가짜사나이 유튜브

글쎄요. 사과를 했지만 내가 너보다 위에 있다는 식의 표정과 내가 너를 가르친다는 식의 말투는 잊을수가 없겠네요.

 요새 유행하는 가짜사나이 영상을 유튜브에서 이근 대위를 보신적이 있나요? 우연히 이 영상을 보게면서 인성에 문제있냐는 짤이 있었는데,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저 영상의 이근 대위가 말한 내용을 보면서 문득 저 화장품 CEO에게, 사진과 같은 말을 해주고 싶었습니다. "너 인성 문제있어?"라고.

예의가 없거나 어이없는 상황에 우리는 쓸 수 있는 여러 가지 영어 표현들이 있습니다. 

Do you have an attitude problem? 말고도 아래와 같은 표현들도 있습니다. 

  • "You got a deathwish?" 죽고 싶냐?

  • "What's the matter with you?" 너 왜 그래? 

  • "What's your problem?" 너 뭐가 문제야? 

  • "What's up with your attitude?" 너 태도 왜 그 모양인데?

보통 중간에 비속어를 쓰지만, 청정구역인 제 블로그에선 쓰지 않겠습니다. 하하하

 

 글을 재밌게 읽어보셨나요? 다음 글이 기대되신다면 나가기 전에 조금만 생각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세계 속 한국의 해외 반응을 공유하는 전 영어강사이자 현 직장인 MBA 대학원생 후랭쿠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구독 + 공감 = 사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