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이야기

[K리그] 5. 경기장 그룹B 팀별 축구경기장

by 후랭쿠 2020. 10. 13.

[K리그] 5. 경기장 그룹 B 팀별 축구경기장

 안녕하십니까? K리그 도사이고 싶은 K리그 전도사 후랭쿠입니다. 얼마 전, K리그 그룹 A 경기장에 대해서 소개한 글을 남겨서 많은 분들의 조회를 기록했습니다. [정말?].

칼럼을 쓰고 싶었지만, 여전히 영향력은 없는 방구석 칼럼니스트 따라쟁이 꿈나무 블로거이지요. 오늘은 K리그 그룹 B 팀들의 경기장에 대해 쓰고자 합니다. 예전 K리그가 부흥하던 시절이겠네요, 스타플레이어들이 유럽, 일본과 중국 등으로 떠나기 전 K리그를 호령하던 팀들이 하나같이 K리그 B팀에 있거나 심지어 2부 리그로 떨어진 곳도 있습니다.  무슨 일이 생긴 걸까요? 

[K리그] 5. 경기장 그룹B 팀별 축구경기장

그룹 B 경기장 소개글입니다. 

7. 강원 FC - 강릉 종합운동장 22,333석 / 춘천 송암스포츠타운 20,000석   

강릉종합운동장 / 춘천 송암 스포츠 타운

유일하게 이원화하여 사용하고 있는 팀입니다. 감자 소년단, 병수 볼의 주인공, 강원 FC의 홈구장 강릉 종합운동장과 춘천 송암 스포츠타운입니다.  멀리서 보면 캄프 누처럼 웅장합니다. 춘천 또한 그렇습니다. 팬들의 시야를 위해 가변석이 있지만, 지금은 좌석보다도 더 문제가 되고 있는 구석이 있네요. 춘천에서 경기가 진행되고 있는데, 참 답답한 구석이 있습니다.  

 얼마 전입니다. 경기 진행이 힘들다는 말이 나왔습니다. 확인해보니, 예정된 경기 일정에 맞춰 잔디를 일찍 심었는데 장마와 태풍으로 잔디가 잘 자라지 못해 보수공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출처 강원도민일보 2020.09.03

 더 심각하게도 시즌 중에 그 공사를 하게 된다고 발표를 하자, 보다 못한 서포터스 나르샤가 나섰습니다. 

 춘천시가 좋지 않은 잔디 상태로 올 시즌 마지막 강원 FC 홈경기를 치를 수 없다고 밝히면서 몰수패를 당할 위기에 쳐하자, 공식 서포터스 나르샤가 입장문을 발표하는 등 강력 반발을 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경기장 사용 권한을 가지고 있는 춘천시가 주장하는 내년 정상 운영을 위해 홈경기를 포기하고 잔디 보수공사를 진행한다는 입장에 대해 합당한 근거를 설명하라는 취지였습니다. 아래 첨부된 입장문에 따르면 코로나 여파로 어려운 시기임에도 부룩하고 팀이 1부 리그에 잔류를 확정시킨 가운데 최종전을 치르지 못하게 하는 건 구단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서포터스를 기만하는 행위라는 겁니다. 만일 그렇게 경기를 포기하게 되면 승점 삭감, 상대 구단에 교통비 및 숙식비 보상 등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도 춘천에 있음을 고지하였습니다. 아니, 잔디 때문에 프로축구를 못한다는 게 말이 됩니까?  

강원FC 서포터스 나르샤 - 항의 입장문 

 

8. 수원 삼성 - 빅버드, 수원 월드컵경기장 43,923석 

수원삼성 - 빅버드 홈페이지

오오오오, 사랑한다. 나의 사랑~! 나의 수원! 오직 너만을 사랑해! 언제나 가슴 뛰게 만드는 노래입니다. 아 물론 수원 팬들에게 말입니다.

 수원은 정말 예전의 영광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는 팀입니다.

 큰 학이 도시에 고고하게 날아와 앉아 있는 것만 같은 빅버드라는 수원 월드컵 축구 전용구장을 보유하고 있지만, 구단 운영이 삼성에서 자회사인 제일모직으로 넘어가면서 급격하게 줄어드는 바람에 강등권을 헤매고 있는 치욕을 맛보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챙겼지만, 서포터스석과 원정석 지붕이 없는 점이 아쉬운 경기장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수도권 구단 중 하나입니다. 하루빨리 4만 3천 석이 꽉 차는 경기장을 보고 싶습니다. 왼발의 마법사 염기훈 주장을 필두로 다시금 ACL로 진출하는 명문구단이 되길 바랍니다. 

 

9. FC 서울 - 서울 월드컵경기장 66,704석  

출처-나무위키

수원 삼성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구단이 있습니다. 수도권 최고의 팀이자 수원의 영원한 라이벌 FC서울의 홈구장, 상암벌이라고도 불리는 서울 월드컵 경기장입니다. 6호선 월드컵경기장역에서 내려 경기장으로 바로 이어지는 근접도는 역대 최강입니다. 2001년 11월 10일에 개장하여 2002 월드컵 개막식이 열린 곳입니다. 

 그런데 FC 서울도 요즘 스폰서 gs의 투자가 줄어들면서 예전 같지가 않습니다. 우승권을 다투는 팀도 아니며 더 이상 슈퍼매치의 인기도 예전 같지 못합니다.  

FC서울 축구 경기장

 기대가 컸던 기성용 선수의 복귀도 바로 부상으로 이어지며 성적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고, 감독 대행의 '대행' 딱지를 떼놓고자 했던 김호영 감독대행의 사퇴가 이어지며 욘쓰, 최용수 감독 이후 별다른 좋은 소식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관중 동원력 언제나 올타임 넘버원 FC서울의 재기를 바랍니다. 

2019년 K리그 평균 관중, 출처 - 브랜드타임즈

10. 부산 아이파크 - 구덕 운동장 12,349석  

구덕운동장 - 나무위키

마! 이게 부산이다!

 지난 2019년 12월 말컹의 부재로 더 이상 아시아를 위협하는 다크호스에서 강등권으로 추락한 경남 FC와의 경기에 승리하며 5년 만에 1부 리그로 복귀를 했습니다. 하나 오랜만에 올라온 리그라 그런지 만만하지 않습니다. 기업구단 치고 참 올라오기 힘들었던 구단입니다.  구덕 구장은 주변이 아파트 단지가 많아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지만, 야구의 도시라 그런 걸까요? 축구는 그다지 인기도 없고 종합경기장이라 관중 수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구덕운동장은 부산교통공사와 부산 아이파크가 공동으로 사용 중인 홈구장입니다. 

거기에 더 배를 아프게 하는 점은 같은 경상도에 위치한 대구 FC의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바라보고 있는 점입니다. 특히, 전국 6개 광역시 중에서 축구 전용구장이 없는 시는 부산 뿐입니다. 그래서 2월부터 본격적으로 구덕 운동장을 축구 전용구장으로 리모델링하자는 말이 계속해서 나왔습니다. 본격적으로 재기를 한 것은 서구의회 의원인 송상조 의원이었는데요, 지금은 아쉽게도 코로나 때문인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소식은 없어 보입니다. 

부산은 제2의 도시입니다. 거기에 스폰서 구단은 대한민국 굴지의 건설회사입니다.
무슨 말을 더 해야 할까요?ㅎㅎ 

출처 - 스브스 비디오머그 

 

11. 성남 FC - 탄천 종합 운동장 16,687석  

탄천 종합 운동장 - 나무위키

일화는 이솝우화처럼 사라져 가는 일화였던 건가요...?  앰블럼 위의 별 7개가 너무나도 그립습니다.  천연 잔디구장, 육상트랙, 디지털 전광판의 조합이 어우러져있는 소규모 경기장입니다. 예전 이재명 경기도지사님이 성남 시장으로 재직 시절 했던 수원 FC와 깃발 더비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 지금은 아무런 이슈도 받지 못하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진공청소기로 유명한 눈빛 김남일 선수가 감독으로 데뷔하여 지휘를 하고 있는 이 구단은 소속 시가 대기업들도 많고 세수를 많이 걷는 도시인데, 뭔가 안타깝습니다. 돈 많은 성남이 이재명 시장님 계실 때, 빨리 전용구장을 추진하고 지었어야 했는데, 아쉽긴 합니다. 

성남 FC 축구경기장

 

12. 인천 유나이티드 - 숭의 아레나 파크 19,298석   

인천 유나이티드 숭의 아레나 파크, 출처 - 나무위키

그룹 B의 구단 중, 최고의 구장을 뽑으라면 여러분은 어디를 뽑으시겠습니까? 성적도 경기장만큼 나왔으면 하는 꿈의 구장, 인천 유나이티드의 홈구장 숭의 아레나입니다. 언제나 강등권에 있는 구단이지만, 경기장만큼은 절대 강등권에 있어서는 안 될 구단입니다.  1호선 도원역과 수인-분당선 숭의 역이라는 황금 역세권에 위치해 있는 이 구장은 대구 FC의 DGB대구은행 파크의 리모델링 비용에 2배나 되는 1,120억 원이라는 비용이 들어간 초호화 신축 구장입니다. 지하에 홈플러스가 있어서 먹을 것을 사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인천유나이티드 직관 - 후랭쿠의 블로그

 

 

인천 유나이티드 경기장 좌석도

 

그렇다면, 여전히 인천에 비해 대구은행 파크가 최고의 구장일까? 

제 대답은 Yes! 맞습니다. 왜냐고요? 좋으면 뭐할까요? 성적이 안 좋은데. 일단 인천은 이 좋은 구장의 위엄에 상응하는 성적을 빨리 내주었으면 합니다. 

더 이상 잔류 왕이라는 타이틀에서 벗어나 팬 프렌들리 상을 휩쓰는 구단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K리그 경기장 그룹 A에 관한 포스팅은 아래에 있습니다. 

frankkim.tistory.com/42

 

[K리그] 3. 경기장 그룹A 팀별 축구경기장

[K리그] 3. 경기장 그룹 A 팀별 축구경기장 [사심 가득!]  안녕하십니까. K리그 도사이고 싶은 K리그 전도사 후랭쿠입니다. 저는 K리그와는 애증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텅 빈 경기장을 ��

frankkim.tistory.com

 

 

 

 글을 재밌게 읽어보셨나요? 다음 글이 기대되신다면 나가기 전에 조금만 생각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세계 속 한국의 해외 반응을 공유하는 전 영어강사이자 현 직장인 MBA 대학원생 후랭쿠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구독 + 공감 = 사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