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이야기

1. 동기부여 명언 - 기회

by 후랭쿠 2020. 9. 27.

1. 동기부여 명언 - 기회

 안녕하세요. 직장인 MBA 대학원생 후랭쿠입니다. 

일단 여기에 들어오셨단 뜻은 무언가 나를 나태하게 하는 게 있거나 나를 다잡고자 하는 마음이 들어오셨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하루는 어떠셨나요? 공부가 많이 힘드신가요?  과제가 많이 힘드신가요? 아니면 보고서 작성이 매우 힘드신가요? 

공부를 하다보면, 열심히 무언가에 빠져 집중을 하다 보면 그리고..
회사 일에 빠져 업무를 하다 보면 우리를 지치게 하는 나약함과 나태함이 밀려옵니다.

원하고 기대하던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는 누구나 실망을 하게 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에게 힘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다음과 같은 문구로 동기부여 게시글을 시작하려 합니다.

꼭 누군가를 이기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든 것에 1등이 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내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 있다면 모든 나약함과 나태한 마음은 떨쳐버리고 우리에게 언젠가 쥐도 새도 모르게 찾아 올 그 '기회'라는 녀석을 잡기 위해서만 노력을 해야 합니다. 

"흔히 사람들은 기회를 기다리고 있지만 기회는 기다리는 사람에게 잡히지 않는 법이다. 

우리는 기회를 기다리는 사람이 되기 전에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 

일에 더 열중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도산 안창호

 


 저도 한참 어리지만, 저보다 훨씬 어린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줄 때, 꼭 1등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저의 조언은 예나 지금이나 동일합니다. 하지만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며 세상에 소리쳐도 쳐다봐줄 사람 하나 없는 건 굳이 나이를 먹지 않아도 이해가 된다고도 이야기를 해줍니다.

 누구는 운 좋게 ~~대에 들어갔다더라. 누구는 운 좋게 기회가 생겨서 ~~ 에 입사했다더라.

"걔가 그럼 그렇지, 난 왜 그런 운도 없을까"

그렇게 남들의 노력은 깔아뭉게고, 그들의 숨은 노력을 짓밟고 일어설 생각에 혈안이 되어 있는 인생만큼 비참한 인생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나는 내 일에 집중하며 고민하고 고민할 시간도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지금 성공했다고 자랑할 때, 질투 할 시간도 주지 마세요. 그냥 여러분은 여러분들 자신에게 주어질지도 모를 그 기회를 얻기 위해 꾸준히 알아내야 합니다. 도대체 무엇을 요? 

내가 정확하게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운이 있던 사람들이 늘상 운이 있었을까요?
왜 그들의 운까지 질투하며 시간을 허비합니까?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의 명언 중 하나였습니다.

"중국인은 '위기'를 두글자로 쓴다.

첫 글자는 '위험'이고, 둘째는 '기회'의 의미다. 위기 속에서는 위험을 경계하되, 기회가 있음을 명심하라."

- John F. Kennedy 

 위기속에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는 명언은 어디를 가도 있습니다. 그런데 위기 속에 그 보이지도 않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고 실행하는 사람들과 아닌 사람들을 나누는 차이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부를 할 때, 지능이 매우 중요하다 합니다. 누군가는 그 지능이 없는 것을 한탄하며 보이지도 않는 유전자를 탓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지 심리학자들은, 그보다 더 월등하게 중요한 요소는 내가 알고 모르는 게 무엇인지를 아는 메타인지와 모르는 것을 끝까지 알기 위해 노력하고 결국은 알아내버리는 독종 같은 끈기에 달려있다 말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기회를 향해서 살고 있나요?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은 무엇이고 그 기회를 얻기 위해 당신은 무슨 노력을 하고 있나요? 

여러분이 기회를 얻기 위해 힘이 들다고 하소연을 할 때, 잔인하게도 옆에서 들어주던 친구들은 그 실패와 좌절을 보며 또 다른 기회로 생각을 하고있지는 않을까요? 

 예전 TV방송에서 한 일본 배우가 한국에 관광을 오고 아역배우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일본은 한국을 따라가려면 멀었다는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아이인데도 전혀 울지도 않고 침착하게 자기 순서를 기다리며 연기를 연습하고 감독과 선배 배우들의 말을 경청하는 모습을 보며 대단하다고 감탄을 했습니다. 

그것을 본 누군가는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저 아이는, 자기가 잘 못하면 뒤에서 자신이 실패하기를 기다리는 수십명의 아이와 부모가 좌절하는 나를 보며 '기회'라고 생각하며 웃고 있기에 절대로 울지 않고 힘들어도 참아가면서 하는 것이다." 

 

 


 글을 재밌게 읽어보셨나요? 오늘은 #기회,라는 글귀와 명언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다음 글이 기대되신다면 나가기 전에 조금만 생각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세계 속 한국의 해외 반응을 공유하는 전 영어강사이자 현 직장인 MBA 대학원생 후랭쿠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구독 + 공감 = 사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