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 이야기 - 면접, 출장, 직무 등

[직장] 7. 회사원의 고질병 - 아침 잠 줄이기

by 후랭쿠 2023. 2. 21.

 안녕하세요 직장인 후랭쿠입니다. 오늘은 좀 다른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은 아침에 잘 일어나시나요? 

오늘도 회사에 나갈 시간이 되면 너도나도 서두르며 짐을 챙기고 출근길에 나서지 않나요? 평소에 아침잠이 많은 저는 매번 이 아침잠이 고민입니다. 정시에 출근을 해도 욕을 먹는 현대사회인데, 꼭 상사들은 30분전에 출근해서 우리를 매의 눈으로 바라보곤 하지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아침잠을 잘못 다뤄서 일어나기 힘들다면, 생산성이 떨어지고 우울증, 불면증, 불안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침잠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바쁜 현대사회

  • 수면 패턴을 유지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아침잠을 줄이는 데 가장 중요합니다. 매일 동일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어렵다면 천천히 시간을 조절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면 패턴을 정해놓고 꾸준히 유지해보세요. 쉽지는 않지만 우리들 모두 알람을 10번이상 맞춰가면서 해보고 있지는 않나요? 

 

  • 잠자리에서 일어납니다. 알람이 울릴 때, 바로 일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람을 끄고 다시 잠들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스마트폰을 침대 옆에 두고 활동하는 것은 지양하고, 침대에서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무식한 방법으로 뺨을 때립니다. 뺨을 때리고 정신이 들면 그때 바로 화장실로 튀어갑니다. 화장실에서 샤워기를 틀고 이를 닦으면 그때부터 잠에서 깨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무식한 방법이지만 의지가 중요하지요. 

 

  • 빛에 노출되세요. 자연광은 몸에 활기를 불어넣어주고 생체 리듬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일어난 후 집에서 가장 밝은 곳에 있는 창가로 이동하여 햇빛을 받아보세요. 햇빛이 없는 경우, 밝은 전등 아래에서 일어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자는 동안 장시간 불빛에 노출되어 있으면 암에 걸릴 위험도 있고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매우 나쁜 습관입니다. 

 

  • 일찍 취침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아침에 일어나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찍 취침하여 적어도 7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은 밤까지 티비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일찍 잔다고 하루를 버렸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많은데, 내일을 위해 오늘을 투자해보는건 어떨까요?

 

  • 운동을 합니다. 운동은 몸을 활성화시켜 에너지를 불어넣어줍니다. 아침에 운동을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피곤함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운동을 추천합니다. 아침에 짧은 시간동안 산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역시 직장인들에겐 제일 힘든 말이긴 합니다.  

 

  • 커피나 차를 마셔봅니다. 카페인은 몸을 깨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카페인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아침에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침에 소변을 보러 가기위해 일부러 물을 많이 마시고 자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자는 동안 화장실 가는 꿈을 꾼다면 큰일 나겠지요? 

 

  •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을 자제합니다. 잠자리에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면 뇌가 깨어 있게 되어 수면이 방해됩니다. 따라서,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을 자제하고, 침대에서는 책을 읽거나, 명상 등의 루틴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의 질을 제일 방해하는 첫번째 주적은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잘 때는 무조건 스마트폰을 알람만 켜둔 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행동이지요.

 

잠꾸러기

 아침잠을 줄이기 위해 이러한 방법들을 시도해보세요. 시작은 어려울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습관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하루를 좀 더 생산적이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저는 마지막으로 이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바로, 저녁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 장기도 하루에 한번 쯤은 쉬어야 하지 않을까요? 매일 입에 먹을 것들을 달고 산 당신! 오늘은 나의 몸을 위해 장기를 쉬게 해줍시다.   

그래도 힘드시다구요? 그렇다면, 저는 단연코 잠에 들지 않게 하는 비법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그것은 바로, 두둥!

바로 저처럼, 대학원 특히 해외 시간차가 다른 MBA 진학을 추천 드립니다. (나는 악마다.)

 물론 밤 늦게까지 일을 하다보니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은 정말 힘듭니다. 그래서 주말에 하루종일 잠만자게 되버리죠. 무엇보다도 내일 일을 해야한다는 불안한 마음때문에 잠이 늦게까지 안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도 걱정마세요. 그래도 내일은 오니까요.  

 

후랭쿠의 당신도 직장의 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