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2. KPI가 뭐야?
안녕하세요. 오늘도 변함없이 찾아온 후랭쿠입니다.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고 있는 가을입니다. 언제나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스레드는 '케이스 스터디 경영편, 2화 - KPI가 뭐야? 각 기업별 핵심성과 지표'입니다. 뉴스 기사를 읽다 보면 KPI지수에 대한 글을 많이 읽으셨을텐데요. KPI가 무엇인지부터 기업들은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KPI란?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입니다. 한국어로 핵심성과 지표라고 부르는 마케팅 용어입니다.
기업이나 조직은 저마다 달성해야 할 목표가 있습니다. 특정 활동을 행한다고 가정해보면 이 활동이 성공할수 있는지 또는 얼마나 성공에 가까이 도달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성공 여부를 판별하는 지표를 찾아서 분석을 해야하는데, 그 수많은 수치들 중에서 제일 결정적이면서도 구체적인 수치의 지표를 핵심성과 지표라고 말합니다.
지표는 기업의 전략이 어떤지 의미를 담고 있으며, 미래를 예측하게끔 하는데 정보를 제공해야합니다. 기업의 불확실성은 언제나 심하고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KPI는 기업의 존속과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Sustainability] 핵심적인 지표만 선정해야합니다. 경영의 아버지 피터드러커는 "측정할 수 없다면 관리할 수 없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간단히 말해, 회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핵심이 되는 과제에 집중해야하고, 그래서 정확하면서도 편파적이지 않은 핵심 측정 지표를 잘 관리하면 그 기업을 성공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KPI 구성하기 전에, 기업이 재무적 분야에서의 초점을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서 관리를 해야하는데, 그 것을 총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균형 성과 관리 BSC, Balanced Scoreboard 라고 합니다. BSC에서는 KPI를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a. 관점에 따른 분류
- 고객 - 소비자 만족도 / 가맹점 만족도 / 브랜드 인지도 등의 전략으로 측정지표를 개발합니다.
- 재무 - 매출 / 영업이익/ 대리점-운영가맹점 등의 전략으로 매출 목표 달성 여부를 주목합니다.
- 내부 프로세스 - 신규사업 발굴, 마케팅 전략 등의 전략으로 실적에 따른 측정지표를 개발합니다.
- 학습성장 관점 - 인사시스템, 구성원 만족도, 내외부 교육 등으로 구성원의 신뢰와 만족도를 측정하는 지표를 개발합니다.
b. 인과 관계에 의한 분류
- 원인지표와 결과지표
- 선행지표와 후행지표
- 기본지표와 도전지표
c. 책임과 권한에 따른 분류
- 전략지표
- 공동지표
자 그러면, 제일 보편적인 선정 기준법은 뭘까요? Jerry L. Harbour가 제시한 기법으로 SMART 원칙이 제일 보편적입니다.
- 구체화 정도 Specific
- 측정 가능정도 Measurable
- 적용 가능정도 Action Oriented
- 관련성 Relevant
- 적시성 Timely
KPI 체크리스트
무엇이 핵심인가? 우리 사업의 방향과 적합하게 선정되었는가?
KPI가 회사 전체적으로 연계되고 균형있게 선정되었는가?
각 하부조직의 지표가 회사 전체 목표와 연계되어있는가?
지표 후보군들은 모두 충분히 검토했는가, 그렇다면 지표의 수는 몇 개가 적당한가?
고객 중심과 결과 중심으로 선정했는가?
지표는 모두 점검할 수 있도록 세분화 되어있는가?
즉, 연계성, 통제 가능성, 측정가능성, 데이터 가용성, 목표설정 용이성 등이 필요합니다.
예시로 SK그룹의 KPI 주요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SK그룹의 KPI 주요 항목
- 기업가치 제고
- 주가 및 주주친화정책
- 영업이익 등 재무적 수치
- 신규 투자
- 시장 점유율
- 공유인프라 및 사회적 가치 창출 [2018년 1월 도입]
블로그 KPI적용
이번에는 제 블로그를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KPI를 적용해보려합니다.
저는 올해 9월 13일부터 티스토리 블로그에 다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네이버에서 '후랭쿠의 영어교실'이라는 영어카페를 운영하였지만 매번 저만 글을 올리고 아무런 피드백을 받지 못하는게 불만족스러워 약 2년간 활동을 중지하고 학업과 업무에 집중하다가 예전에 초대장을 받아 개설해놓은 티스토리에 들어와서 글을 적어내려가면서 활동을 하고 구글 애드센스도 연계하여 꾸준한 사항을 받으며 사회에도 공헌할 수 있는 블로거가 되자라는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애드센스에 연결하지 않았지만, 연결이 되어서 수익이 발생한다면 취재 활동비와 사회공헌에 큰 기여를 할 돈으로 마련하는데 쓸 계획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구글 애드센스 카테고리에 쓸 계획이니 그 때 더 지켜봐 주세요.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조회수 증대를 위헤 마구잡이 글을 쓰는 생각없는 블로거가 아닌 MBA학도로서 경영과 마케팅 이론을 갖춘 전략적 블로그 운영이 필요하다고 느낀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 사이트는 KPI 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대한 요약과 방문자 통계 등이 그 예시인데요, 거기에서 저는 추가로 무엇이 있으면 좋을지 구상하면서 나름의 목록을 만들어봤습니다.
블로그 운영 KPI 체크리스트입니다.
티스토리 운영 KPI 체크리스트
얼마나 많은 독자들이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가? - 방문자 수
어떤 독자들이 내 글을 읽으며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유입경로와 순위 및 유입 키워드
글은 꾸준히 포스팅하고 있는가? - 사업의 지속성
블로그 콘텐츠의 품질은 어떠한가? - 페이지 뷰 수, 이탈률, 평균 세션 시간
9월의 KPI
처음 본격적으로 시작한 블로에 포스팅은 9월 13일이었습니다. 아주 신상이죠.
방문자 수? 773명
포스팅 수는? 18개
18개의 포스팅으로 800명 가까이 방문자수를 만든것은 제 나름대로는 고무적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아직까지 갈길이 멀지만, 시작은 미미할지 모르나 끝은 창대하리라 믿습니다.ㅎㅎ
이제 시작한 단계이므로 콘텐츠 품질을 살펴보기는 무리가 있겠지요. 하지만 분석도구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10월 9일에 연결하였으니 아무래도 11월부터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 블로그에 대한 평가지표는 구글 애널리틱스 카테고리에 넣어서 자주 평가해봐야겠습니다.
글을 재밌게 읽어보셨나요? 다음 글이 기대되신다면 나가기 전에 조금만 생각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세계 속 한국의 해외 반응을 공유하는 전 영어강사이자 현 직장인 MBA 대학원생 후랭쿠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구독 + 공감 = 사랑입니다.
'경영, 경제, 마케팅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6. KOL / KOC 마케팅이란? (0) | 2022.06.30 |
---|---|
[경영] 5. 네트워크 외부효과란? [Network externality] (0) | 2021.07.19 |
[경영] 4. 토빈의 Q이론이란? (0) | 2021.07.18 |
[마케팅] 3. ATL과 BTL? (0) | 2021.05.18 |
[마케팅] 1. 백화점들의 이색 마케팅 - "왜 화장품 코너는 1층에만 있을까?" (0) | 2020.09.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