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사업 계획서, 창업 정보

[참고자료] 20' 4월 김포FC 축구단법인 설립 타당성 보고서

by 후랭쿠 2021. 10. 27.

 안녕하세요 당직신 운영자이자 영국 맨체스터 경영대학원 출신 후랭쿠입니다.

 흔히 초중고를 거쳐 대학생 남학생들은 축구를 실전과 게임에서 접하게 됩니다. 실전에서는 동네축구부터 풋볼과 조기축구동호회 등이 있고 게임으로는 피파, PES 시리즈 그리고 중독성이 강한 풋볼매니저가 있습니다. 이 소년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실전이나 가상으로 축구선수가 되어보기도 하고, 축구팀 구단주가 되어보기도 하면서 축구라는 스포츠로 여러가지 스토리를 만들어가며 소통을 합니다.  파일럿으로 시작했던 TV예능 프로그램 [골때리는 그녀들]에서 여성 출연진들이 "내가 이렇게 축구에 빠질줄은 몰랐다"라는 인터뷰를 하고 박터지게 싸워가며 공을 차는 모습을 볼 때 모두가 그녀들의 열정을 보며 감탄하고 빠지게됩니다.  

이처럼 축구는 지구상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이자 어떤이들에게는 경기장이 전장이자 일터와도 같은 곳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따분하기만 한 먼나라 이웃나라 경영 보고서 대신 축구와 관련된 보고서를 하나 올려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는 바로 K리그 2부리그 재창단을 꿈꾸는 3부리그 김포FC의 법인설립 타당성 보고서입니다.  

 2020년 4월 김포시 용역 업체인 재단법인 한국지식산업연구원이 작성한 김포시민축구단 법인설립 타당성 연구 보고서입니다. 관심있으신분들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MBA에서 배웠던 이론들이 실질적 보고서에 적용되어 나온 것을 보니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욱이 공공기관의 특성상 시민들의 행복에 대한 무형적 가치를 어떻게 수치화시켜 계산하는지가 궁금했었는데, 이 근거를 찾는 로직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K리그를 사랑하는 저로서는 이러한 행정적 업무가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특히 3부리그에서 2부리그로 재창단을 하는 김포FC의 창단 타당성을 팬들의 관점이 아닌 행정적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보았나 점검해보니 평소 생각과는 다르더군요. 허나 험난한 여정일겁니다. 리그의 챔피언인 전북현대도 모기업 없이는 그저 그런 가난한 구단인게 대한민국 프로축구리그의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재정자립도적 측면에서는 수익성이 거의 없다고 보여지는 이 여정을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지 같이 지켜보시죠.  

해설에서 재미있는 멘트로 유명한 고정운 감독님이 이끄는 김포FC의 경기도 기대해보면서 험난한 2부리그의 생존을 바라봅니다. 

 

 보고서의 요약과 독후감은 천천히 글을 수정해가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의 배경과 목적은 여느 보고서들과 차이가 없습니다. 현재 운영중인 3부리그 김포FC는 독립법인으로 설립되기 위해 사업 타당성 검토를 의뢰하였습니다. 스포츠 종목 육성과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수익금으로 재단운영에 기여하고자 하는 게 취지이지요. 그러기 위해 사업환경분석, 운영계획 수립 그리고 설립 타당성을 검토하는 로직의 순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연구의 범위는 현재 시민구단의 현황조사 및 분석을 시작으로 시민, 전문가들의 의견수립, 경제적 파급효과, 법인 설립의 기본계획안 제시와 비전에 대한 방향 연구 및 추후 체육시설의 효율적 운용 방안까지 진행 되었습니다.   

이런 이야기가 MBA나 취업사례와 무슨 연관이 있겠냐고 의문을 품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컨설팅, 경영기획, 전략기획 등의 포지션 면접에서 필수로 나오는 케이스 스터디는 다음과 같습니다. 

 

"김포에 축구팀을 설립하고자 하는데, 이에 따른 연구 방안이나 서업 타당성에 대해 고려사항 등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포에 프로 축구팀을 설립한다면 당신은 무엇부터 고려하겠습니까? "
"김포에 축구팀을 운용한다면, 당신은 입장료 단가를 얼마로 책정하겠습니까?"
"김포시에서 프로축구팀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운영하는게 좋겠습니까?"

 

 위와 같이, 다양한 질문들이 쏟아져 나올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업체가 K리그의 신생팀이지만, 이것을 기업으로 바꾼다면 우리가 익히 들었던 문제와 흡사할겁니다. 컨설팅 업체 면접 준비의 바이블이라고도 불리는 "케이스 인 포인트"라는 책에서 위와 같은 문제들이 많이 나와 있지요. 

 조명부터 경기장 잔디 기준, 단장 등  실무적으로 관한 디테일이 매우 돋보입니다. 

 

 

김포FC 사업타당성 보고서.pdf
4.08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