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해외 주식 이야기

2. 주식 기본 - 봉차트란? 캔들차트 읽는법

by 후랭쿠 2023. 12. 23.

어서오세요. 후랭쿠의 주식연구소입니다. 원래 하려던 주식과 영어관련 콘텐츠를 어찌할지 고민하다 우선 MBA관련 글만 썼었는데, 어차피 광고 승인도 늦어지고 있어서 우선은 글을 다양하게 많이 써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것 한다고 저에게 큰 금전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사람이 오기가 생기니까 많은 이들의 관심을 갖게하는 글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하네요. 

자 그러면, 이제 글을 시작해보겠습니다.  

후랭쿠의 주식연구소

 

주식을 잘 하는 사람부터 못하는 사람들까지 꼭 한번쯤은 봐야하는 그래프가 있는데, 바로 봉차트 입니다. 봉차트는 흔히 캔들차트라고도 불립니다.  

캔들차트(봉차트)의 기본 구성

1. 캔들의 몸은 아래와 같이 몸과 꼬리(그림자)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몸은 주로 시가와 종가의 차이를 나타내며, 양봉과 음봉으로 나뉘어집니다. 양봉은 오늘 종가(장마감하고 최종가격)가 전날보다 상승하였을때를 말하며, 음봉은 그 반대로 종가가 전날보다 하락하였을때를 말합니다. 

2. 꼬리(또는 그림자)는 캔들의 몸이 아닌 위 아래로 나타나는 선을 말합니다. 꼬리의 길이와 위치는 시가와 종가의 변동성을 나타냅니다.

캔들차트의 기본 해석 방법

1. 양봉과 음봉의 해석

양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높은 상태로, 상승을 나타내며 강세의 신호로 해석합니다.  음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낮은 상태로, 약세의 신호로 해석됩니다. 

2. 꼬리(그림자)의 길이와 위치

위아래로 긴 그림자는 시장의 불안정성을 나타냅니다. 상단 윗 꼬리가 길어진다면 매수자가 주식종목을 사기를 포기하고 있는 상황이라 해석됩니다. 그리고 하단 그림자가 길다면 매도자가 주식 판매를 포기하고 있는 상황이라 보시면 됩니다. 

 

 제 주식차트 분석 설명이 어떠신가요? 이해가 되셨나요?

 아직은 잘 모르실 수도 있으니 그림을 보시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림을 이해하시면 매우쉬워집니다. 자 그럼 예시를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두가지 업체의 주식 차트를 봉차트와 숫자로 보여줍니다. 우선 양봉이 뜬 후랭쿠산업부터 케이스 스터디라는 설정과 함께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캔들(봉)차트 기본

 후랭쿠 산업은 신발을 스니커즈 및 다양한 운동화를 생산하는 중소기업입니다. 매출은 약 300억정도하는 중소기업입니다. 코스닥에 상장되었으며 오늘의 투자자 후랭쿠씨는 자신과 이름이 같은 후랭쿠 산업에 투자를 하고자 합니다. HTS를 켜보니, 오늘 후랭쿠 산업은 4,200원에 마감을 했습니다. 

 그럼 이제 위의 표에서 보이는 것들을 왼쪽부터 천천히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종목코드와 주식 종목이 속해진 장이 나옵니다. 1818181818은 종목의 고유번호이고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주식이라는 뜻입니다. 그 아래 4,200원은 마감가격입니다. 시장이 12월 15일에 마감하였고, 어제보다 800원 3,03% 상승한 금액이라는 뜻입니다.

 아주 쉽죠? 바로 옆 봉차트도 너무 쉽습니다. 봉차트의 윗 부분부터 설명을 드리면, 오늘 오전 9시부터 장마감 시간인 오후 3시 30분까지 최고로 올라갔던 수치를 보여줍니다. 쉽게 '고가'라고 표현을 하며 오늘하루 (주)후랭쿠 산업이 최고 4,200원까지 올라갔었다는걸 의미합니다.  3,800원은 오늘 3시 30분 장마감할때의 최종 가격을 말합니다. 그리고 아래 3,000원은 오늘 오전 9시에 3,000원에서 시작을 했다는 걸 말합니다. 맨 아래 꼬리의 2,900원은 오늘 중 가장 최하로 내렸던 금액을 뜻합니다.(길이 상의 오류가 있겠지만 그런 것은 일단 무시하고 금액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너무 쉽습니다. 쉽게말해서, 오늘 3,000원으로 시작한 금액이 2,900원까지 빠졌지만 결국 4,200원까지 올라갔다가 3,800원에서 마무리 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 긴 글을 도형 하나로 짧게 표현 한것이 바로 캔들(봉)차트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음봉은 반대를 뜻합니다. 이번엔 표의 아래에 있는 (주)후랭쿠 메디케어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후랭쿠씨는 이번엔 후랭쿠 메디케어라는 중견기업을 보고 있습니다. 간 신약과 백신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바이오업체이며, 매출은 약 5,000억정도 하는 규모있는 중견기업입니다.  

오늘 후랭쿠 메디케어는 30,800원에서 시작하여 31,200원까지 올라갔었지만, 27,900원까지 떨어지기도 했고 결국 오후 3시 30분 장마감시간에는 29,200원으로 마무리를 했다는 뜻입니다. 어제보다 2,000원 약 3.03%가 떨어졌다는 표시도 있네요. 즉, 음봉차트는 어제의 종가(장마감했을때 최종가격)보다 떨어졌을때 파란색으로 나타내는 캔들(봉)차트를 뜻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다시 자세히 알아볼 것이 있습니다. 

봉차트의 몸통이 길다는 것은?  

 -  네, 좋은 질문입니다. 차트의 몸통이 길다는 것은 그날 등락폭이 심하게 요동을 쳤다는 뜻입니다. 즉, 사는사람과 파는사람들간의 신경전과 더불어 수급에 따라 많이 오르기도 떨어지기도 했다는 뜻입니다. 주로 이런 날에는 손이 바뀐다(주식을 많이 보유한 사람과 판 사람이 교체되는 경우)라고 표현을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그리고 거래량이 증가를 했다는 것을 예측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거래량이 증가하지 않더라도 처음부터 상한가를 친다면 초반 호가창에 나온 매물만큼의 거래량으로 상한가 또는 하한가를 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다음 기초 단계를 마무리하고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일봉은 무슨 뜻일까? 

 예전 영화 작전에서 "주식에 대해 잘 모르는 조폭이 개인투자자 주인공이 본인들이 작전을 주도한 주식을 어떻게 알고 많이사서 팔았냐는 추궁할 때, 일봉, 주봉, 월봉 다 보고 샀다"는 말에, 일봉이 주봉이 월봉이 3형제로 사람인줄 착각했었던 장면이 있었습니다. 말 그대로 일봉은 오늘 하루 일어난 거래의 정리를 나타낸 차트이고, 주봉은 일주일, 월봉은 월 단위의 거래량에 대한 표시를 나타냅니다. 차트의 흐름을 지켜보면서 해당 주식이 거래량과 함께 현재 어떤 흐름을 타고 있는지 보는 아주 기본 중의 기본 차트이니 주식 투자를 하기전에 차트에 대해서 꼭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어떠셨나요? 너무 쉽다구요?

맞습니다. 알고보면 주식차트보는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캔들차트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기술적 분석 도구로, 투자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분석법입니다. 단순한 패턴에만 의존하지 않고 항상 주의를 하며 다양한 지표와 함께 공부 또는 분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 투자자라면 다른 지표를 보기전에 캔들차트를 완벽하게 숙지하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전에서의 경험도 중요하니, 소량이라도 뉴스와 차트를 보면서 투자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다음시간에는 역망치, 도지 선 , 별빛 등 봉차트의 패턴에대해 더 심도있게 다루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