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해외 주식 이야기

3. 주식 기본 - 봉차트란? 캔들차트 읽는법2

by 후랭쿠 2023. 12. 24.

안녕하십니까. 후랭쿠의 주식연구소를 운영중인 후랭쿠입니다. 직장생활, MBA준비나 영어공부 등 다양한 컨텐츠로 여기 저의 블로그에 들어오시게 된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주식 참 어렵죠? 우선 간단하게 기술적 분석인 차트 보는법부터 간단하게 들어가보겠습니다. 우선 잘 오셨습니다. 

 연말인데 동창회나 각종 모임을 나가다보면 너도나도 월급같은 근로소득 이외에 어딘가에 투자를 해서 재미를 쏠쏠히 봤다는 친구나 지인들의 자랑에 배가 아파지고는 합니다. 

 "아니 왜 나만 돈을 못버는 걸까? 나도 외제차도 사고 으리으리한 집도 장만하고 싶다. 이제는 가난에서 벗어나고 싶고, 저 상사의 괴롭힘같은 잔소리도 이제는 지긋지긋해!"라고 말하는 당신, 대한민국에서 크게 성공하는 투자는 물론 부동산입니다. 하지만 투자를 시작하기엔 초기 준비자금이 꽤나 많이 들어갑니다. 수억원이 있지 않는 이상, 부동산 투자는 꿈꾸기도 힘듧니다. 경매는 남의 이야기 같고, 전세 사기는 사회적 이슈가 될만큼 큰 골치거리가 되었습니다. 

우리 내년엔 꼭 부자가 되어 경제적인 압박 속에서 벗어나는 '경제적 자유'를 꼭 맛보기로 합시다.  

3. 주식 기본 - 봉차트란? 캔들차트 읽는법2

3. 주식 기본 - 봉차트란? 캔들차트 읽는법2

오늘은 주린이들을 위한 차트 정복기 2번째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컨텐츠는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많이 나눠서 진행 할 예정입니다.  처음부터 BPS, PER 들어가면 바로 현기증이 나오기 때문에 우선은 기본부터 자세히 알고 넘어가는 단계를 밟는게 좋겠습니다. 

이전 화에서 보셨던 차트입니다. 

이제 다들 봉차트의 꼬리와 몸통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기억하시나요? 

3. 주식 기본 - 봉차트란? 캔들차트 읽는법2

위의 표를 보시고 아래 문제에 답을 해봅시다. 

  1. 후랭쿠 산업은 최고 얼마까지 올라갔을까요?
  2. 후랭쿠 메디케어는 최저 얼마까지 내려갔을까요?
  3. 후랭쿠 메디케어의 종가는 얼마일까요?

 

자 오늘은 양봉의 종류와 형태가 어떤것을 의미하는지 알아봅시다.

3. 주식 기본 - 봉차트란? 캔들차트 읽는법2

 

 주식에서 가장 신나는 때는 내가 산 주식이 다음 날 크게 오르는 것입니다. 네 맞습니다.

길게 뻗은 양선, 즉, 장대 양봉입니다. 장대양봉이 떴다는 것은 사겠다는 주문이 많이 들어온 것이며 팔겠다는 사람보다 사겠다는 사람이 많은 것을 뜻합니다. 시가에 비해 많은 상승을 보였고 위에 꼬리가 없다면 오늘 종가가 최고가라는 뜻입니다.

두번째는 윗꼬리가 달린 양선입니다. 역망치형이라고도 부르며 고점에서 보인다면 흐름이 전환되는 시기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사자 주문이 많이 들어왔지만 매도자가 늘어 고가에 지지를 지키지 못하고 종가가 고가에 비해 무너진 상황입니다. 저점이라면 매집봉이라고도 부르는 매수신호입니다. 참으로 이상하죠? 하지만 주식이란게 일봉 봉차트 하나만 보고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세번재는 저가 꼬리가 달린 양선입니다. 망치형이라고도 부르며 사겠다는 매수자가 많은 상황입니다. 고점이라면 관망을 할 신호를 보입니다. 아랫꼬리가 길다는 점은 저점 매수자가 늘었다는 상황이지만, 고점이라면 주의를 해야합니다. 즉, 과거에 비해 저점이었다면 누군가 저가 매수시도를 보였다는 신호이니 마우스로 살 준비를 해야겠지요. 

물론 봉 하나 만으로 분석이 가능한 것이 아니니 추가 흐름 관계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언제든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위아래 꼬리가 있는 양봉은 매수자와 매도자의 싸움이 팽팽하다는 뜻입니다. 매수자와 매도자 둘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줄다리기 상황이며 고점이라면 매수와 매도세 판도가 전환될 수도 있는 시점이라 보면 되겠네요. 

 

 

3. 주식 기본 - 봉차트란? 캔들차트 읽는법2

 

 올랐을 때도 고민이지만, 음봉이 뜨면 굉장히 고민이 되는 시점입니다. 암울하게도 장대 음봉이라는 것은 고점에서 이제 끝자락이며 매도를 해야하는 즉, 도망가야하는 시점입니다. 이것은 주린이가 아니라 주식 할아버지가 와도 안됩니다. 중소기업이라면 워런버핏 할아버지가 오지 않는 이상 힘든 구조입니다. 일단 오늘 하루는 관망을 하고 호가창에 매도를 걸어놓는 것 밖에 수가 없습니다. 

두번 째 고가선이 달린 음선입니다. 역망치형 음봉은 시가보다 상승을 했지만 결국 하락을 하여 우하향하는 차트에서 주로 보여지는 차트입니다. 이게 음봉이고 좋은 신호는 절대 아닙니다만 몸통이 짧은 곡괭이형태로 변한다면 매물대가 형성되는 것이니 저항선이 생기는 것이라 볼 수도 있습니다. 

무슨말인지 모르시겠죠?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화에서 천천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망칭형 음봉은 저가까지 떨어진 주가가 매수자들의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종가까지 올라한 상황이니, 상승 꽤하는 신호라고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살 타이밍인가요? " 라는 질문이 들어온다면,

저는 "아닙니다. 꼭 그렇지많은 않습니다"라는 답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유는 전에 장대 음봉이 나온 상태에서 이 망치형 음봉이 나왔다면 추가 하락을 나타내는 신호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어떠셨나요?  이번시간에는 양봉과 음봉의 종류와 형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추세와 함께 조금 더 자세한 봉차트에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실제 주식사례를 같이 살펴가면서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댓글